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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설서비스안내

  • ◎ 시설은 서비스 이용자(장애인)를 위한 시설 안내서를 제작 및 배포하여, 개인의 욕구 및 의사를 반영한 서비스를 제공함을 원칙으로 함
◎ 이용자의 개인적인 희망과 욕구는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욕구에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며, 일반적으로 능력개발, 일상생활, 생활환경, 개별지원 등의 분야로 제공을 함
  • 서비스 안내 및 상담 단계
  • ① 서비스 이용자 안내 → ② 이용 상담 → ③ 예비방문 → ④ 욕구 사정 → ⑤ 개별 서비스 이용계획 수립 → ⑥ 서비스 결정, 서비스 제공
  • 주요 제공 서비스
  • 능력개발능력개발능력개발능력개발
  • 일상생활
  • 1) 여가
    - 이용자가 시설의 내·외부에서 적절한 여가활동에 접근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
    - 이용자가 자신의 관심과 취미를 추구하도록 지원
    - 이용자가 시설 외부에서 여행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
  • 2) 관계
    - 이용자가 가족 관계, 시설 내·외부에서 친구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
    - 이용자는 전화 및 통신수단을 자유롭게 이용 가능
    - 이용자는 방문자와 이용자의 방 또는 사적 공간에서 만날 수 있도록 배려
    - 시설과 직원은 이용자의 의사소통기술과 대인관계형성기술 향상을 위한 훈련을 실시
  • 3) 식사
    - 쾌적한 세팅과 융통성 있는 시간에 영양가 있는 다양하고, 균형잡힌 식사를 보장함으로써 이용자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
    - 이용자는 식단 결정에 참여할 수 있고, 다이어트와 문화적 욕구, 개인적 선호를 존중받을 수 있음
    - 이용자는 필요한 영양을 제공받고, 정기적인 저체중, 비만, 섭식장애 등의 위험요소를 시설로부터 관리받을 수 있음